티스토리 뷰

간호사 사학연금 어떻게 적용되나?

우리는 일반 국민들은 국민연금이라는 것에 가입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대학병원 간호사 경우 사학연금으로 가입하게 되는데요. 일단 사학연금이라는 자체가 일반 연금보다 좋다고들 많이 이야기 합니다. 왜그런지 한번 알아보고자 하고 또한 국립병원 간호사들은 어떤지도 보도록 하께요.

사학연금 같은 경우는 공적 연금제도로써 실제적으로 특수 직에 종사하는 대상이며. 대표적으로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 사립학교교직원
  • 공무원
  • 군인

사학연금제도 같은 경우 부담율과 급여 부분이 거의 공무원연금제도와 비슷하고 동일한데요. 앞으로 있는 사립학교 및 사립특수학교 등등 각종 정규 공무원 교직원들이 가능합니다. 이런 대학병원이나 간소사 같은 경우도 사학연금에 대한 혜택을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사학연금 10년차 어떻게 되나?

제가 공무원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촌형님이 남자 간호사인데요. 대학병원 간호사 10년차입니다. 이를 보시면 간호사 대우들이 이렇게 좋았다는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국립병원 즉 서울대 병원도 사학연금에 포함된다는 것을 알려드리며 일단 그러면 얼마나 납부를 하게 될까요. 기준소득월액의 18%지불해야합니다. 여기서 병원에서 절반을 내주는 형태입ㄴ티다.

개인이 약 9% 납부하시면 된다는 의미가 되겠네요. 이해가 쉽게 되시나요. 여기서 우리가 알것은 사학연금이 개인이 9%부담이라면 국민염금의 경우는 개인이 4.5%이기에 개인적으로 적게 내고 적게 받는 개념으로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거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